1.계획서

프로젝트 계획서 요약보고서


I. 프로젝트 개요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결제수단은 크게 카드와 현금으로 나눌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최근에 등장한 Mobile, NFC, 기타 간편결제 등에 의해 결제수단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이 결제수단에 비트코인을 추가하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비트코인의 거래는 인터넷 상에서 P2P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특징에 따라 현재 비트코인은 스마트폰으로 구동되는 전자지갑 application을 이용하여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다. 전자지갑은 일종의 은행계좌와도 같은 것으로 각 전자지갑마다 고유의 비트코인 주소가 할당되어 이 주소가 은행 계좌번호와 같은 역할을 한다. 이 주소를 통해 비트코인 사용자들은 서로의 비트코인을 교환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갖고 있고, 인터넷이 되는 환경이라면 누구나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비트코인을 받는 오프라인 상점은 100여 곳에 불과하다. 이는 비트코인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지더라도 사용처가 마땅치 않아 상점의 확산이 더딘 것이라 생각된다. 본 프로젝트는 상인과 소비자 모두 비트코인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application 개발을 목표로 한다.

비트코인은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필명의 프로그래머가 개발한 가상 디지털 화폐이다. 비트코인에서는 계좌를 ‘지갑’이라고 부르는데, 지갑을 생성하게 되는 경우, 이 때 공개키 암호 방식 기반의 한 쌍의 암호키가 생성된다. 하나의 암호키는 본인만 확인할 수 있는 개인 키로 단말기에 저장되고, 또 다른 암호키는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모두에게 공개되는 공개 키가 된다.

비트코인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은행체계와는 달리 중앙은행이 존재하지 않고, 인터넷상에서 P2P 방식의 분산환경 시스템에서 거래가 이뤄진다는 점이다. 비트코인 사용자가 물건을 사기 위해 개인 암호키로 전자 서명을 하면,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다른 사용자들은 공개 암호키를 이용하여 전자서명을 한 사람이 암호키의 주인이 맞는지 검증할 수 있다. 이러한 전자서명과 검증 과정이 계속 반복되면서 거래가 이뤄지는 체계이다.

상점에서 현금으로 결제할 경우,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지만, 카드를 이용하여 결제하는 경우, 신용카드는 2.4~2.5%, 체크카드는 1.5~1.7%의 카드수수료(일반음식점 기준)를 상점에서 부담하여야 한다. 이렇게 현재 가장 많이 배포되어 있는 신용카드는 사용하기에는 편하지만 상인들 입장에서는 수수료 부담이 크며, 그에 따라 소비자 측면에서는 상인이 수수료 부담 때문에 다소 질이 떨어지거나 적은 양의 제품을 제공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 외 NFC를 이용하는 결제 수단들은 현재 기계자체가 부족한 실정이고 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소비자 자체도 적으며 보안적인 측면도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비트코인 결제를 진행할 시, 1% 미만의 결제 수수료로 인해 상인들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줄 수 있고 그에 따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도 높아질 것이다. 또한 중간 van사를 거치지 않는 1:1 결제방식에 의해 상호간의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하며 상인은 신속하게 고객들의 소비패턴을 파악할 수 있고 고객들도 자신의 소비패턴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현재 신용카드 결제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지출내역, 통장의 잔고상태, 기타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그 카드에 해당하는 은행 Web Page나 Application에 접속하여 직접 확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 전자지갑의 기능과 비트코인 결제 기능을 한번에 가지고 있는 Application이라면 결제 절차 간소화와 동시에 지출절차 확인의 번거로움 까지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II. 배경기술

  •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P2P 네트워크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며, 이중 지불을 막을 수 있다. 이 이중 지불을 막는 기술이 ‘비트코인’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블록체인’이라는 것이다. 블록체인이란 공공 거래장부와 같은 것이다. 비트코인으로 결제된 모든 거래 내역은 이 블록체인에 저장되며, 모든 비트코인 사용자는 P2P 네트워크에 접속해 똑같은 블록체인을 나누어 보관한다. 블록체인에 블록(거래내역)이 하나 추가될 때마다 모든 비트코인 사용자가 다시 나눠 가져가며, 이러한 작업을 10분에 한 번씩 반복한다. 이 반복 과정은 사용자가 직접 하는 것이 아니고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가 자동으로 처리한다.


III. 역할분담

이름

역할

장예진

· Software Project Leader

· 서버구축

· Client Order APP 담당

신지은

· 서버담당

· DB설계 및 DB Query 시스템 개발

· Client Order APP 담당

최은주

· Client Order APP 담당

· Client Order WEB 서버 담당

김학균

· Merchant POS APP 담당

· Client Order WEB 클라이언트 담당

이준호

· Merchant POS APP 담당

· Client Order WEB 클라이언트 담당


IV. 성과물 계획

대분류

소분류

기능

비고

UI

레이아웃

Action bar tab

‘’

화면 전환 효과

슬라이딩 화면 전환

‘’

Dialog

리스트 click시 수량 선택,
상점 세부 정보 출력 기능

‘’

Push알림

주문 요청을 받으면 push 알람을 통해 상인에게 알려주는 기능

결제 모듈

Coinplug API

비트코인을 받는 사람의 개인키와 금액으로 이루어진 QR코드를 생성, 카메라로 촬영 시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능

Google Map

Map 서비스

GPS를 이용해 사용자 주변의 상점 위치를 알려주는 기능

Server

커뮤니티 기능

공지사항, 도움말 게시판

‘’

메뉴 관리

웹을 통해 서버 내에 저장되어 있는 메뉴 관리

‘’

거래내역 관리

고객의 소비 패턴, 상인의 판매량을 알 수 있도록 거래내역 제공


V. 개발 일정

항목

세부내용

12

1

2

3

4

5

비고

요구사항분석

아이디어 선정

정보수집

관련분야연구

비트코인 연구

안드로이드 연구

서버구축 및 DB 관리 연구

설계

프로그램 설계

구현

서버 구축

POS APP 구현

사용자용 APP 구현

사용자용 WEB 구현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첨부 성과물 문서와 발표자료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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