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획서

프로젝트 계획서 요약보고서


I. 프로젝트 개요

○ 건축 기술들이 발달함에 따라 실내 공간이 점차 대형화 되면서 기존에 실외 공간에서 주로 이루어지던 생활들이 실내 공간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실내 공간이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실외 공간에서 제공되어 오던 교통 정보, 공간 정보 및 위치 정보는 실내에서 또한 그 활용도가 더욱 주목 받고 있다.


○ 실내 위치 인식 기술은 다양한 실내 공간에 대입이 가능하다. 실내 환경(주차장, 지하도, 터널 등)에서 이동체(로봇, 자동차)의 주행 시 본 프로젝트에서 연구한 실내 위치 인식 기술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개발 목표로 한다.


○ 본 프로젝트에서는 실내 위치 인식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실내 측위 기술 중 스마트 기기의 센서 값과 비콘(Beacon)을 이용하여 실내 위치를 추측하는 추측항법을 이용한다.


○ 본 프로젝트에서는 초기 적용 대상 모델을 비교적 속도가 느린 사람이 운행하는 카트로 설정하고 적용 배경을 대형 마트로 정하여 대형 마트 내에서 실내 위치 정보를 이용한 MAP 서비스와 다양한 마케팅을 제공하는 ‘Smart Shopping Cart’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한다.


II. 배경기술

2.1 연구 내용 및 개발 필요성

실내 위치 인식을 이용한 최신 기술 개발실내 위치 인식 기술은 현재 국내에서도 활발히 연구 중인 기술이다. 실내 위치 인식 기술, 실시간 마케팅 정보 전달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실내 위치 기반 기술 산업의 기반을 강화하며 상용화 확산을 주도하는 효과를 갖도록 한다.

추측항법을 이용한 카트 위치 기술 개발카트의 초기 위치를 Beacon으로 인식한 후 스마트 기기의 가속, 자이로스코프, 중력 센서를 이용하여 거리, 방향을 측정해서 카트 위치를 지도로 띄워주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카트(이동체)의 경로 추적이 가능하도록 한다.

카트의 실시간 위치 재조정 기술 개발추측항법을 이용할 시 제자리에서 돌기, 앞뒤로 끌기 등과 같은 예측하지 못한 상황으로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초기 위치(Start 지점)와 일정한 거리마다 Beacon을 설치하여서 카트 위치를 재조정해주는 기술을 제공한다.


Beacon을 이용한 스마트 기기에서의 광고 팝업 기술 개발현재 미국의 애플스토어, 메이저리그 구장 등에서 Beacon(beacon)을 활용한 광고 서비스들이 다방면으로 상용화 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한국에서는 아직 기술 개발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본 프로젝트에서는 실내 위치 기반 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이 사고자 하는 제품 근처에 도달할 시 Beacon의 신호를 받아서 광고, 할인 정보, 쿠폰 정보, 타임 세일 정보 등 다양한 마케팅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도록 한다.


2.2 주요 연구 기술 개발

○􀀁 추측항법􀀁 (beacon,􀀁 자이로스코프센서,􀀁 가속도􀀁 센서,􀀁 중력􀀁 센서)

초기화된􀀁 현재􀀁 위치에서􀀁 이동시􀀁 모바일의􀀁 가속􀀁 센서,􀀁 자이로스코프􀀁 센서,􀀁 중력􀀁 센서를􀀁 이용하여􀀁 얻은􀀁 측정값을􀀁 계산하여􀀁 고객의􀀁 실시간􀀁 위치를􀀁 추측할􀀁 수􀀁 있다.􀀁 이􀀁 때,􀀁 위치􀀁 재조정􀀁 기술을􀀁 사용하여􀀁 추측항법의􀀁 오차를􀀁 줄여준다.


1)􀀁 가속도센서를􀀁 이용한􀀁 속도연산
2)􀀁 자이로스코프센서를􀀁 이용하여􀀁 방향􀀁 값􀀁 저장
3)􀀁 시작좌표로부터의􀀁 자이로스코프􀀁 센서􀀁 값과􀀁 속도􀀁 연산􀀁 결과􀀁 값을􀀁 통한􀀁 초기위치로􀀁 부터의 현재 위치 추정


􀀁 위치􀀁 재조정􀀁 기술

위의􀀁 추측항법􀀁 기술􀀁 사용􀀁 시􀀁 발생하는􀀁 위치􀀁 오차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다.􀀁 Beacon을􀀁 이용하여􀀁 감지된􀀁 고객의􀀁 현재􀀁 위치를􀀁 다시􀀁 재조정하여􀀁 아래의􀀁 그림과􀀁 같이􀀁 모바일을􀀁 통해􀀁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현재􀀁 위치가􀀁 제공된다.




최단 경로 기술

사용자가 원할시 사용자가 작성한 쇼핑리스트의 제품들을 Map에 최단경로로 나타내어주는 기술을 제공한다. Shortest Path Algorithm 중 Prim's Algorithm을 이용하여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제품부터 1번 그 다음 그 제품에서 가장 가까운 제품을 2번 이런식으로 순서를 정하여 스마트 기기에 Map으로 표시를 해준다.

2.3 기술적 요구사항


2.4 현실적 제한 요소 및 그 해결 방안

하드웨어

- 스마트 기기 센서 값의 오차 발생

: 사용자 위치 추측 기법이므로 초기 위치를 잡아주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센서값을 이용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차율이 증가한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비콘을 매장 입구에 설치하여 초기 위치를 설정하고, 비콘을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하여 사용자의 오차 범위를 줄인다.

- 비콘 신호의 간섭

: 비콘 사용시 비콘끼리 상호간섭이 발생하여 스마트 기기와의 통신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콘의 세기 제한, 제품군 분류의 범위에 제한을 두고 일정한 간격으로 비콘의 설치 위치를 조정한다.


소프트웨어

- Database의 대형화

: 고객의 정보와 제품 정보의 증가로 Data가 축적되어 용량부족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 수에 따른 점진적인 호스팅 서버의 용량 증설을 계획한다.

- 레이아웃 구성의 제약

: UI 구현 시 Android SDK에서 제공하지 않는 레이아웃 기능들로 인해 어려움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 중심의 GUICustom 레이아웃을 통해 구성한다.




III. 역할분담





IV. 성과물 계획





V. 개발 일정




첨부 성과물 문서와 발표자료 포함


1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계획서_SmartShoppingCart_ppt.pdf
2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계획서-Smart Shopping Cart_doc.pdf
3발표자료파워포인트로 작성된 발표자료입니다.
계획서-Smart Shopping Cart_ppt.ppsx
4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Smart Shopping Cart_Mid Report.pdf
5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1차중간보고에 대한 답변서.pdf
6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SmartShoppingCart_2차중간보고.doc.pdf
7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결과보고서.pdf
8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최종피피티.pdf
9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5조_최종결과보고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