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획서

프로젝트 계획서 요약보고서


I. 프로젝트 개요

운전면허시험이 많이 간편화되고 대중화되면서, 현대 생활에서 운전면허증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시험이 간소화 및 간편화되면서 운전 연습시간이 미달됨에 따라 ‘김여사 운전’ 등, 사회문제가 화제로 떠오르곤 한다. 자가가 없는 사람들은 연수비용을 투자해서 연수를 받거나, 지인의 도움을 받곤 한다.
그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주차는 많은 운전자들, 특히 여성운전자들이 어려워하고 애먹는 부분이다. 좁은 주차공간이나 익숙하지 않은 공간에선 난처함을 보이며 곧 잘 실수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숙달된 연습이나 노하우가 필요하게 마련이다.
본 프로젝트는 위와 같은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도록, 초보 운전자 및 주차 미숙 운전자들을 위한 주차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다. Unity3D를 이용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주차장을 구현하며 컨트롤러로는 로지텍사의 G27을 이용한다.
이를 통해 실제 운전자들이 주차를 연습 및 학습을 하도록 유도하고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주차에 대한 흥미를 유발 시키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II. 배경기술

개발 환경


운영체제 환경

-Windows 7 SP 1

-Windows 8/8.1 pro k


플랫폼 환경

-Unity 3d 5.0.0 : 주차 장면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하는 툴


개발 언어

-C# : Unity3d 사용을 위한 개발 언어


핵심 기술 내용


하드웨어

Logitech 사의 G27 Racing Wheel

본 프로젝트에서 컨트롤러로 사용하게 될 장비는 Logitech 사의 G27 Racing Wheel 을 사용하게 된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시뮬레이션에 최적인 장비이지만, 고비용인 단점이 있다. 장비 구입은 지원금 신청을 통해 구입하며, 이에 소모되는 시간(지원 신청 및 대기, 배송관련) 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컴퓨터와 컨트롤러 사이의 연결 문제

G27 은 우선 기존 비디오게임 장비들(Play station, XBox 360)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지원한다. 그러나 사용자가 자체 제작한 콘텐츠들에 대해서는 따로 지원하지 않는 부분이므로, 이 부분을 본 프로젝트에서 구현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Controller와의 연동 전 Unity Program에서의 정밀도

Unity3D에서의 조작 환경의 정밀도와 떨어지게 되면 자칫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려운 게임의 종류가 될 수 밖에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키 조작 시 정밀도를 높임으로써, 시뮬레이션 효과를 기대한다.


기타

화면으로 보여주는 모델링 된 객체 제작의 한계


화면으로 보여주는 모델링 된 객체는 3D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작 해야 하는데, 확실한 디자이너가 있지 않는 이상, 더욱 현실적인 모델링에 제약이 크다. 이는 오픈 소스 혹은 구매함으로써 해결한다.


III. 역할분담

이름

역할

구본현

문서 수정 및 보완

시스템 안정화 및 테스트

김성준

Unity 3D를 이용한 PC Program 구성

-맵 충돌체 구성 및 화면 구성

시스템 안정화 및 테스트

김소담

Software Project Leader

Unity 3D를 이용한 PC Program 구성

- 차량 움직임 구현, 1인칭 화면구성

- Program Design

시스템 안정화 및 테스트

김우성

Unity 3D를 이용한 PC Program 구성

- 화면 Flow 및 기능 구현

- Program Interface

시스템 안정화 및 테스트

김윤호

Controller Input Manager 관리

문서 최종 검토

시스템 안정화 및 테스트

문시황

Controller Input Manager 관리

문서 최신화 및 검토

시스템 안정화 및 테스트


IV. 성과물 계획

마일스톤

개요

시작일

종료일

계획서 발표

- 계획 수립 및 설계

- 개발 환경 완성

산출물 :

1.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2. 프로젝트 발표 동영상

3. 프로젝트 발표 PPT

2015-02-06

2015-03-12

설계 완료

- 관련 UI 설계 완료

- 시스템 설계 완료

산출물 :

1. 시스템 설계 사양서

2015-03-07

2015-03-20

1차 중간 보고

- Unity3D 화면 일부 구성 완료

- Handle Control Application UI 구성 완료

산출물 :

1. 프로젝트 1차 중간 보고서

2. 프로젝트 진도 점검표

3. 1차분 구현 소스 코드

2015-03-21

2015-04-09

2차 중간 보고

- Unity3D 화면 전체 구성 완료

- G27 Racing Wheel 과의 연동 완료

산출물 :

1. 프로젝트 2차 중간 보고서

2. 프로젝트 진도 점검표

3. 2차분 구현 소스 코드

2015-04-10

2015-05-14

구현 완료

- 시스템 구현 및 Unity3D Controller연동 완료

산출물:

1. 주차 시뮬레이션 환경 시스템

2015-05-15

2015-05-24

테스트

시스템 통합 테스트

산출물:

1. 테스트 결과 보고서

2. 오류 목록

3. 수정된 프로그램

2015-05-24

2015-05-26

최종 보고서

최종 보고

산출물:

1. 완성된 프로그램

2. 최종보고서

2015-05-15

2015-05-28


V. 개발 일정

항목

세부내용

2

3

4

5

6

비고

구상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 선정 및

정보 수집

관련분야연구

관련 Input Manager

조사 및 연구

Unity3D 조사 및 연구

설계

UI 설계

시스템 설계

구현

UI 구현

Unity3D 구현

Controller 연동 및 정밀도 체크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첨부 성과물 문서와 발표자료 포함


1성과물이 프로젝트의 성과물입니다.
캡스톤 수행계획서 발표_6조 Nolan.ppsx
2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캡스톤계획서 발표ppt_6조 Nolan.pdf
3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캡스톤 중간보고서_1차_6조Nolan.pdf
4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NOLAN_1차답변서.pdf
5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NOLAN_2차중간보고서.pdf
6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NOLAN_수행계획서.pdf
7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NOLAN_최종발표자료.pdf
8PDF
인쇄자료
보고서/포스터등과 발표자료 인쇄본을 포함합니다.
NOLAN_결과 보고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