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획서

                      종합설계 프로젝트 계획서 요약

팀명

새벽 4시

제출일

2015 9 7

프로젝트 제목

누르미

팀원

성명

학번

SNS 주소

박형순

20103343

김민호

20103306

facebook.com/maxkjain321

양호남

 

배판근

20093296

facebook.com/bpg3219

임종호

20103378

facebook.com/jongho.lim.12

 

     알히반 이브라힘

 20125211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

 

 

 

현재 지구는 ‘스마트 폰 행성’이 되었다.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세상이 스마트 폰 없이는 살 수 없는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시대로 변했다” 고 표현했으며 역사상 가장 빨리 팔린 기계에 속하는 스마트 폰은 현재 세계 인구의 절반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 수치는 2020년에는 89%가 소유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준이다. 개인 소유뿐 아니라 그 사용량 또한 하루 평균 2시간이 넘어가며 스마트기기가 없으면 불안감을 느끼는 ‘노모포비아(NOMOPHOBIA)’라는 말이 생기기도 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시각에 많은 제한이 있는 시각 장애인들에게도 이젠 무관한 이야기가 아니다. 이미 많은 기업에서 시각장애인용 스마트 폰을 출시하고 음성카메라, TTS, 장애물 탐지용 적외선 커버 등의 편리한 기능을 많이 제공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시각장애인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증가하였고 그에 따른 여러 기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였다.


 

“스마트 폰 익히기가 어렵긴 합니다. 하지만, 전화나 문자 정도만 가능한 피처폰과는 달리, 스마트 폰은 인터넷 검색도 가능하고, 메일도 확인할 수 있고, 시각장애인에게 유용한 앱들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등 활용가치가 무한하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었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스마트폰은 콜롬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것처럼 굉장히 새로운 분야입니다. 교육을 받아보니 스마트폰은 시각장애인이 무한한 정보의 바다에서 헤엄을 칠 수 있게 만드는 기기 같아요. 스마트폰을 통해 젊은 세대와 같이 어울려 같이 호흡하며 뛸 수 있을 것 같고, 시대에 뒤처지지 않으니까 떳떳하고 좋습니다.”


 

한국 시각 장애인 복지관에서 열린 스마트폰 교육에 참여한 시각장애인들은 그 참여 의지와 만족감을 드러냈다.


본 프로젝트는 이와 같은 스마트 기기 시대의 도래로 하여금 다양하고도 넓은 사용자 층이 이를 이용하게 되었지만 그것이 정말 ‘모든’ 이용자들을 만족시키지 않을 수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시각장애인에게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텍스트 입력 부분에서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손쉽게 원활한 정보 전달을 이루게 한다.


본 프로젝트는 화면을 보고 텍스트를 생성해야 하는 불편함에서 벗어나기 위함이 첫 번째 목표이다. 새로운 한글 방식을 통해 손가락 모션을 인식시킴과 동시에 음성인식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손쉬운 한글 키보드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이스라엘의 벤처 회사 인프리스가 개발한 업센스 키보드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여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한글과 모아쓰기 방식에 대한 새로운 멀티 터치 키보드를 제공하도록 한다.


 

 

장점

 1. 시각 장애인들이나 일반인들이 키보드를 보지 않고도 입력을 할 수 있다.

 2. 기체의 변경에도 해상도 상의 문제만 존재하지않으면 그대로 사용 할 수 있다.

 3.다른 여러가지 분야에 같이 넣어서 사용 할 수 있다.(ex:자동차..)

현실적 제한요소

 1.안드로이드 앱으로 개발하여 현재 IOS버전의 지원이 되지않는다.

 2.화면이 너무 작은 핸드폰에 대해서 손이 큰 사람은 사용하기 어렵다.

 3.토크백 기능을 따로 사용하지 않으면 글자에 대한 확인이 어렵다.

비교대상

점자키보드앱: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8&aid=0000327330

 

마일스톤 일정

 

항목

세부내용

9

10

11

비고


코드 분석

코드 리뷰

















코드 문제 분석

















설계

비트 연산 설계

















커스터마이징 및 DB설계

















구현

리팩토링

















키보드 커스터마이징

















테스트 및 유지보수

리팩토링

















키보드 커스터마이징

















결론

 캡스톤 디자인2에서는 캡스톤 디자인1에서 만든 코드에 대한 리뷰를 하고, 생긴 버그를 수정하고 난잡

해진 코드를 리팩토링 부터 한다. 그 다음 기능을 더 추가하여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

로 한다. 기능은 유저 자체 커스터마이징을 최우선 목표로 하며 그외에 시간이 남는다면 나머지 기능을

더 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참고: 학기 전에 지도교수에게 과제를 제안하고 선정하는 과정을 이미 거친 것으로 간주하여 프로젝트 계획서는 이미 결정된 과제의 구체적 수행 계획을 서술합니다. 즉 과제를 제안하는 제안서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첨부화일 (아래 안내는 첨부 후에 삭제할 것)
      1. 계획서 발표 슬라이드쇼(200초 미만, 음성 녹음을 하여 슬라이드쇼로 만든 .ppsx 파일을 첨부 할 것.)
      2. 계획서 발표 슬라이드(PDF, 장당 2개)
      3. 계획서 화일(반드시 PDF파일로 제출 할 것.)
      Ċ
      7조 캡스톤,
      2015. 9. 16. 오후 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