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차 중간 보고

                 종합설계 프로젝트 2차 중간보고서 요약

팀명

팀이름

제출일

2012 0 0

프로젝트 제목

프로젝트명

설계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수행 내용 및 중간 결과

프로젝트 요약문

현재 지구는 ‘스마트 폰 행성’이 되었다.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세상이 스마트 폰 없이는 살 수 없는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시대로 변했다” 고 표현했으며 역사상 가장 빨리 팔린 기계에 속하는 스마트 폰은 현재 세계 인구의 절반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 수치는 2020년에는 89%가 소유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준이다. 개인 소유뿐 아니라 그 사용량 또한 하루 평균 2시간이 넘어가며 스마트기기가 없으면 불안감을 느끼는 ‘노모포비아(NOMOPHOBIA)’라는 말이 생기기도 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시각에 많은 제한이 있는 시각 장애인들에게도 이젠 무관한 이야기가 아니다. 이미 많은 기업에서 시각장애인용 스마트 폰을 출시하고 음성카메라, TTS, 장애물 탐지용 적외선 커버 등의 편리한 기능을 많이 제공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시각장애인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증가하였고 그에 따른 여러 기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였다.


 

“스마트 폰 익히기가 어렵긴 합니다. 하지만, 전화나 문자 정도만 가능한 피처폰과는 달리, 스마트 폰은 인터넷 검색도 가능하고, 메일도 확인할 수 있고, 시각장애인에게 유용한 앱들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등 활용가치가 무한하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었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스마트폰은 콜롬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것처럼 굉장히 새로운 분야입니다. 교육을 받아보니 스마트폰은 시각장애인이 무한한 정보의 바다에서 헤엄을 칠 수 있게 만드는 기기 같아요. 스마트폰을 통해 젊은 세대와 같이 어울려 같이 호흡하며 뛸 수 있을 것 같고, 시대에 뒤처지지 않으니까 떳떳하고 좋습니다.”


 

한국 시각 장애인 복지관에서 열린 스마트폰 교육에 참여한 시각장애인들은 그 참여 의지와 만족감을 드러냈다.


본 프로젝트는 이와 같은 스마트 기기 시대의 도래로 하여금 다양하고도 넓은 사용자 층이 이를 이용하게 되었지만 그것이 정말 ‘모든’ 이용자들을 만족시키지 않을 수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시각장애인에게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텍스트 입력 부분에서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손쉽게 원활한 정보 전달을 이루게 한다.


본 프로젝트는 화면을 보고 텍스트를 생성해야 하는 불편함에서 벗어나기 위함이 첫 번째 목표이다. 새로운 한글 방식을 통해 손가락 모션을 인식시킴과 동시에 음성인식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손쉬운 한글 키보드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이스라엘의 벤처 회사 인프리스가 개발한 업센스 키보드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여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한글과 모아쓰기 방식에 대한 새로운 멀티 터치 키보드를 제공하도록 한다.


마일스톤 수행 내용




코드 리뷰 및 분석 결과 이 프로젝트의 소스코드 중 오토마타 부분이 복잡하고 난해하며 비효율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문제는 향후 새로운 오토마타 혹은 기능을 추가하거나 오류를 고치는 등의 유지보수가 어려워지도록 하는 원인이므로 오토마타의 구조를 수정하기로 하였다.


현재까지 수행된 내용은 이러하다. 첫째로, 파일 및 패키지의 이름을 수정하여 이름을 보고 알 수 있도록 하였다. Automata_type_Kor_1 이러한 형태의 파일은 이름으로만 어떠한 오토마타인지 판단하기가 힘들다는 것을 느꼈다. 따라서 KoreanCheonJiIn 이러한 형태로, 바꾸어서 이름이 직관성을 띄도록 하였다

둘째로, 오토마타 클래스의 구조를 수정하였다. 영어 및 특수문자는 IME_Automata를 상속받는 것이 적당하지만 한글 오토마타는 이들만이 공통적으로 가진 부분이 상당히 많으므로 한 단계를 더 만드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였다.

셋째로, 터치 동작을 데이터화 시키는 부분을 수정하였다. 이전에는 데이터를 크기가 5인 정수형 배열에 다섯 개의 동작(탭과 상하좌우 스와이프 동작)을 저장하는 방식이었으며, 이는 오토마타에서 각 동작을 해석하는 것으로 난해한 조건문을 사용하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이를 배열이 아닌 하나의 숫자로 표현하기로 하였다. 다섯 개의 동작이 있으므로 한 손가락당 5bit씩 총 25bit를 사용하여 long형의 숫자 하나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다. HashMap을 사용하면 key값에 동작을 넣어서 곧바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찾아낼 수 있으므로 이를 사용하여서 코드의 길이, 복잡함 등을 대폭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현재 동작을 25bit의 숫자 하나로 표현하는 것은 완료하였으며, 이를 오토마타에 직접 적용하여서 글자가 정확히 출력되도록 수정 중이다.








다음 마일스톤 일정





항목

세부내용

10

11

비고

설계

커스터마이징 및 DB설계

 

 

 

 

 

 

 

 

 

 

 

구현

키보드 커스터마이징

 

 

 

 

 

 

 

 

 

 

 

테스트 및 유지보수

키보드 커스터마이징

 

 

 

 

 

 

 

 

 

 

 


첨부화일 (아래 안내는 첨부 후에 삭제할 것)

1. 동영상 (위 본문 페이지에 삽입)
2. 중간 보고서(PDF)
Ċ
7조 캡스톤,
2015. 10. 28. 오후 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