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최종 보고

                    종합설계 프로젝트 최종보고서 요약

팀명

 MATRIX

제출일

2015 11 26

프로젝트 제목

 MATRIX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수행 내용 및 중간 결과

프로젝트 요약문

  •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술을 적용 및 개발을 목표로 한다.

              1. 화면 영상은 컴퓨터 모니터나 패드와 같은 기기가 아닌 Oculus Rift로 보여준다.

              2. 사진 이미지를 Oculus Rift에 맞는 큐브 이미지로 변형 한다.

              3. Leap-Motion controller를 이용하여 기존의 키보드와 마우스의 컨트롤을 벗어나

                    실제 몸의 모션 제어를 통해 현실감 있는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4. 이미지 정보 이외의 어떠한 정보가 없는 Street View의 이미지와 각 오브젝트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

              5. 여행지 정보를 받아두는 Cache 알고리즘 재 설계를 통해 프로그램의 성능을 높힌다.

              6. 코드의 가독성을 높히고  객체의 동작을 직관적으로 명시하기 위해 Code Refactoring을 한다.







마일스톤 수행 내용

    1. Code Refactoring

        ->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성능 향상을 목표로 고드의 수준과 질을 높이기 위                해 Clean Coding을 수행한다. 동시에 객체의 동작을 직관적으로 명시하              기 위해 기존 함수의 기능을 세분화하여 객체를 캡슐화를 진행한다.

            ◎불필요 소스의 제거
            - 기존의 소스들은 불필요한 알고리즘, 반복되는 구조 등으로 인하여                    가동성뿐만 아니라 퍼포먼스, 안정성에도 문제를 야기 시킨다. 이러한 구                조들을 제거, 수정하여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한다.

            ◎Algorithm 재설계
            - UI, 조작 인터페이스 등 전체적으로 문제가 있는 알고리즘을 수정과정이              필요하며 추가적으로 가능하다면 알고리즘 자체의 성능을 개선하여 성                능 을  향상 시킨다.
            - Street View 이미지는 일반 이미지와 파노라마 이미지로 구성된다.                     Oculus Rift를 통하여 출력하기 위해서는 이 이미지들을 Oculus Rift에                 맞는 이미지로의 변형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을 단                축함으로써 프로그램 성능을 향상시키고 사용자에게는 매끄러운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2. 조작 인터페이스 개선

        -> 사용자가 가상 현실 세계에서 여행지를 구경하는 것에 방해를 받지 않도                록 키보드, 마우스, 터치패드의 이벤트로 제어하지 않고 Leap Motion을                 통해 제어된다. 원래는 Leap Motion이 위치를 변경하여 하드웨어적으로              개선하는 방향이었지만 전체적인 Code Refactoring단계 에서 Leap                     Motion 알고리즘 수정을 통해 소프트웨적으로 개선되어 전보다 부드럽고             섬세한 제어가 가능하다.

           ◎ 조작 인터페이스 알고리즘 개선
            - 기존의 조작에 관련된 알고리즘은 반복되는 구조, 잘못된 조건, 수행                    순서, 조건 수치 등 여러 방면으로 문제점들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                    들은 민감한 사용자에게 조작 딜레이를 야기 시키고 조작하는 대에 불                    편함을 주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여 성능을 향상 시킨다.

           ◎ 이벤트 제어를 도입한 제어 알고리즘 구현
            - 기존의 조작 알고리즘에서는 각 화면마다 조작 알고리즘을 만들어 중                복된 소스코드를 가지고 있어 수정하기 위해서는 각 화면의 모든 소스들                을 각각 수정해야 하는 반복 과정이 필요하고 이는 다시 성능을 저하 시                켰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벤트 컨트롤을 도입하여 하나의 통합                 소스 알고리즘을 구현한다.

    3. UI 개선 및 정보 제공 인터페이스 추가

        -> 모든 사용자가 쉽게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UI를                 개선, 가이드 화면의 시작적인 ANIMATION 도입, 여행지 정보 인터페이                스를 추가한다.

            ◎가이드 애니메이션 추가
            - Oculus와 Leap Motion 사용이 생소한 사용자들을 위해 단순히 읽는                 형태의 가이드 제공화면을 제공하는 것 대신 시각적으로 변화하는 애니                메이션으로 가이드 화면을 구성하여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한다.

            ◎여행지 정보 인터페이스 구현
              - 프로그램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Wikipedia API를 사                용한 신뢰성 높은 여행지 정보를 화면에 제공하여 단순히 여행지의 모습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지역에 대해 알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 시연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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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결과 보고서(PDF)
        3. 최종결과 슬라이드(PDF, 장당 2개)
        4. 포스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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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조 캡스톤,
        2015. 11. 26. 오전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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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조 캡스톤,
        2015. 11. 26. 오전 1:51
        Ċ
        16조 캡스톤,
        2015. 11. 26. 오전 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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