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획서

                      종합설계 프로젝트 계획서 요약

팀명


미네르바

제출일

2015 9 17

프로젝트 제목


MYTH – Making Your Things Haptic

팀원

성명

학번

SNS 주소

이광헌


20073223

최준환


20103391

전새미


20113320

최여진


20123422

정하엽


20123569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

최근 몇 년간 터치패널을 이용한 스마트폰, 태블릿 pc등이 활발히 보급되어서 터치 인터페이스를 채용하는 기기들이 많아졌고 과거 SF공상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에 따라 GUI를 넘어서 터치스크린의 동작과 같은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에 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뜻하는 NUI가 각광받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이 점에서 착안하여 키넥트를 이용해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나 빔 프로젝터를 터치스크린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개발 내용: 키넥트의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깊이 정보를 읽어서 빔 프로젝터가 쏜 화면 혹은 모니터(통칭 화면 출력 장치)의 depth 값과 사용자 몸까지의 depth 값을 비교한다. 화면과 사용자 손의 접촉을 판별해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장점

  1.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혹은 커다란 화면을 터치스크린으로 구성해야 할 때 화면 전체를 터치패널로 교체하거나 새로 구매 할 필요 없이 키넥트를 이용해서 터치스크린으로 구현할 수 있다

  2.교육센터 혹은 행사장 같이 체험을 요구하는 장소에서 커다란 터치스크린을 대체할 수 있다.


현실적 제한요소

  1. 하드웨어

    - 하드웨어의 고정이 필요하다.

    - 빔 프로젝터가 화면을 송출할 때 사람이 가리고 있으면 그 부분은 화면이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다. 


  2. 소프트웨어

    - 키넥트가 제공하는 libraryskeleton 인식이 정확하지 않다.

    - 화면이 송출될 벽에서 실제로 화면이 비춰지는 영역을 자동으로 설정하지 못한다.


비교대상

  1. 빅노트

    - 빅노트의 경우 펜과 수신기를 이용하여 벽면 혹은 모니터에 펜이 접촉했을 때 펜에서 수신기로 접촉이 일어났다는 정보를 전달해서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하지만 MYTH의 경우 별 다른 수신기 없이 이벤트가 발생하여 편리하다.


마일스톤 일정

항목

세부내용

9

10

11

관련분야연구 및 준비

리팩토링

추가 컨텐츠 구상

관련 시스템 분석

개발 환경 구축

설계

컨텐츠 설계

프로그램 설계

구현

컨텐츠 구현

 

프로그램 최적화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결론

 (폰트 10pt, 1000자 이내) 

  • 현재 완성된 코드에서 메모리 누수 제거, 코드 중복을 최소화, 유지 보수 간편화를 목적으로 리펙토링한다. 

  • 그림판 성능 개선, 터치 범위 설정의 간편화 등의 컨텐츠 추가 작업과 터치 정확도 향상, 센서 각도에 대한 터치 범위에 대한 보정 작업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 테스트를 통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참고: 학기 전에 지도교수에게 과제를 제안하고 선정하는 과정을 이미 거친 것으로 간주하여 프로젝트 계획서는 이미 결정된 과제의 구체적 수행 계획을 서술합니다. 즉 과제를 제안하는 제안서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첨부화일 (아래 안내는 첨부 후에 삭제할 것)
      1. 계획서 발표 슬라이드쇼(200초 미만, 음성 녹음을 하여 슬라이드쇼로 만든 .ppsx 파일을 첨부 할 것.)
      2. 계획서 발표 슬라이드(PDF, 장당 2개)
      3. 계획서 화일(반드시 PDF파일로 제출 할 것.)
      ć
      17조 캡스톤,
      2015. 9. 23. 오전 2:30
      Ċ
      17조 캡스톤,
      2015. 9. 17. 오전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