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차 중간 보고

                 종합설계 프로젝트 2차 중간보고서 요약

팀명

미네르바

제출일

2015 10 29

프로젝트 제목

MYTH

설계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수행 내용 및 중간 결과

프로젝트 요약문

최근 몇 년간 터치패널을 이용한 스마트폰, 태블릿 pc등이 활발히 보급되어서 터치 인터페이스를 채용하는 기기들이 많아졌고 과거 SF공상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에 따라 GUI를 넘어서 터치스크린의 동작과 같은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에 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뜻하는 NUI가 각광받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이 점에서 착안하여 키넥트를 이용해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나 빔 프로젝터를 터치스크린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개발 내용: 키넥트의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깊이 정보를 읽어서 빔 프로젝터가 쏜 화면 혹은 모니터(통칭 화면 출력 장치)의 depth 값과 사용자 몸까지의 depth 값을 비교한다. 화면과 사용자 손의 접촉을 판별해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마일스톤 수행 내용

1. 센서 각도에 따른 터치 범위 보정

  • 키넥트 위치를 유동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기하학적 왜곡 보정 기술을 사용하여 카메라 위치에 따라 변화하는 사다리꼴 형태의 터치 범위를 직사각형 형태의 컴퓨터 해상도 크기로 변경 가능하게 한다.
2. 화면 캘리브레이션의 간편화
  • 터치범위를 설정을 손으로 정하는 물리적인 방법에서 마우스 클릭으로 가능하게 한다.
  • 프로그램이 보여주는 화면을 Depth값을 이용한 비트맵에서 RGB값을 추가한 비트맵으로 교체한다.
  • Depth 카메라가 보는 시점과 RGB 카메라가 보는 시점이 다르기 때문에 두 카메라가 동시에 볼 수 있는 범위를 찾아낸다.
3. 펜툴 성능 향상
  • 펜을 사용하는 부분을 터치좌표를 사용하기 때문에 섬세한 곡선을 표현하지 못한다. 캐트멀 롬 스플라인 알고리즘과 베지어 곡선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각진 곡선을 완만한 곡선의 형태로 변환한다.


동영상

미네르바 MYTH 시연 영상


다음 마일스톤 일정

1. ~ 최종평가(11/26)

  • 현재 진행중인 성능 개선 작업 마무리: 11/5 ~ 11/18
  • 터치의 정확성 보정: 11/19 ~ 11/25

첨부화일 (아래 안내는 첨부 후에 삭제할 것)

1. 동영상 (위 본문 페이지에 삽입)
2. 중간 보고서(PDF)
Ċ
17조 캡스톤,
2015. 10. 29. 오전 1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