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최종 보고

                    종합설계 프로젝트 최종보고서 요약

팀명

 미네르바

제출일

2015 11 26

프로젝트 제목

 MYTH (Make Your Things Haptic)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수행 내용 및 중간 결과

프로젝트 요약문

최근 몇 년간 터치패널을 이용한 스마트폰, 태블릿 pc등이 활발히 보급되어서 터치 인터페이스를 채용하는 기기들이 많아졌고 과거 SF공상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에 따라 GUI를 넘어서 터치스크린의 동작과 같은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에 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뜻하는 NUI가 각광받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이 점에서 착안하여 키넥트를 이용해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나 빔 프로젝터를 터치스크린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개발 내용: 키넥트의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깊이 정보를 읽어서 빔 프로젝터가 쏜 화면 혹은 모니터(통칭 화면 출력 장치)의 depth 값과 사용자 몸까지의 depth 값을 비교한다. 화면과 사용자 손의 접촉을 판별해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마일스톤 수행 내용

1. 센서 각도에 따른 터치 범위 보정

  • 키넥트 위치를 유동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기하학적 왜곡 보정 기술을 사용하여 카메라 위치에 따라 변화하는 사다리꼴 형태의 터치 범위를 직사각형 형태의 컴퓨터 해상도 크기로 변경 가능하게 한다.
2. 화면 캘리브레이션의 간편화
  • 터치범위를 설정을 손으로 정하는 물리적인 방법에서 마우스 클릭으로 가능하게 한다.
  • 프로그램이 보여주는 화면을 Depth값을 이용한 비트맵에서 RGB값을 추가한 비트맵으로 교체한다.
  • Depth 카메라가 보는 시점과 RGB 카메라가 보는 시점이 다르기 때문에 두 카메라가 동시에 볼 수 있는 범위를 찾아낸다.
3. 펜툴 성능 향상
  • 펜을 사용하는 부분을 터치좌표를 사용하기 때문에 섬세한 곡선을 표현하지 못한다. 캐트멀 롬 스플라인 알고리즘과 베지어 곡선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각진 곡선을 완만한 곡선의 형태로 변환한다.
최종 보고 요약

1. 코드 리팩토링

  • 1차 중간평가가 10/8로 1주일 연기됨에 따라, 코드 리팩토링 또한 1주일 더 하였다.

2. 센서 각도에 따른 터치 범위 보정

  • 키넥트 위치를 유동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기하학적 왜곡 보정 기술을 사용하여 카메라 위치에 따라 변화하는 사다리꼴 형태의 터치 범위를 직사각형 형태의 컴퓨터 해상도 크기로 변경 가능하게 한다.
3. 화면 캘리브레이션의 간편화
  • 터치범위를 설정을 손으로 정하는 물리적인 방법에서 마우스 클릭으로 가능하게 한다.
4. 펜툴 성능 향상
  • 펜을 사용하는 부분을 터치좌표를 사용하기 때문에 섬세한 곡선을 표현하지 못한다. 캐트멀 롬 스플라인 알고리즘과 베지어 곡선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각진 곡선을 완만한 곡선의 형태로 변환한다.
프로젝트 결과

동영상

미네르바 MYTH 시연 영상1

미네르바 MYTH 시연 영상2


첨부화일 (아래 안내는 첨부 후에 삭제할 것)

1. 동영상 (위 본문 페이지에 삽입)
2. 결과 보고서(PDF)
3. 최종결과 슬라이드(PDF, 장당 2개)
4. 포스터(PDF)
Ċ
17조 캡스톤,
2015. 11. 16. 오후 9:37
ċ
MYTH Version 2.0.zip
(4562k)
17조 캡스톤,
2015. 11. 26. 오전 12:38
Ċ
17조 캡스톤,
2015. 11. 25. 오후 10:22
Ċ
17조 캡스톤,
2015. 11. 25. 오후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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