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차 중간 보고

                 종합설계 프로젝트 2차 중간보고서 요약

팀명

핫식스

제출일

2015년10 29

프로젝트 제목

Vird

설계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수행 내용 및 중간 결과

프로젝트 요약문

. 소음이 심하고 부피가 커서 연습 공간을 마련하기 힘든 드럼 연습을 가능하게 하는 어플리케이션과 전자 드럼 스틱을 개발한다. 블루투스로 연동을 하되, 무게가 지나치게 무겁지 않게 만든다. 헤드셋이나 이어폰을 연결해서 소리가 새지 않게 하여 일반적으로 드럼연습에 쓰는 고무판보다 효율이 좋은 드럼 연습 어플리케이션을 만든다.


마일스톤 수행 내용

1. 아두이노

내용

진행률

비고

누르는 힘(압력) 측정 기능

100%

누르는 힘의 세기

감지 가능

가속방향 감지 기능

0%

기능 제거

블루투스 연결 & 전송 기능

90%

아주 가끔씩 Null값이

날아가는 문제 존재

타격 순간 감지 기능

50%

타격순간 감지가능.

현재 알고리즘 개선 예정이라 잠정 50%

스위치 편의 기능

20%

우선순위가 낮아
위의 기능을 구현 후
구현할 예정









2. 어플리케이션 블루투스 UI 소리

내용

진행률

비고

 블루투스

70%


UI

20%


소리

30%






다음 마일스톤 일정

1.     어플리케이션

- 소리 재생 : 드럼스틱에 부착된 센서들과 연동하여 드럼스틱을 휘둘렀을 때 앱에서 소리가 발생할 수 있도록 구현할 것이다. 이 때 드럼스틱에 가해지는 압력의 정도와 방향에 따라 소리를 다르게 발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그리고 그 소리들을 녹음하여 다시 재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설정 : 소리 재생 기능이 완료된 후에 사용자 편의에 따라 여러 종류의 소리를 설정할 수 있게 구현할 예정이다. 이로써 사용자가 다양한 소리를 듣고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2.     드럼스틱

- 스위치 기능 : 스위치를 통해서 편리하게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연동할 예정이다

- 블루투스 전송 & 연결 기능 : 현재 센서의 값이 전송되고 있는 것을 확인 하였지만, 하드웨어의 특성상 30번에 1번 정도씩 값이 전송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 문제는 값을 전송할 때 입력해 준 delay의 시간을 더 짧게 하는 방향으로 하여 최대한 해결해 보려고 한다.

-  타격순간 감지 기능 : 현재 타격이 이루어지면 모든 값들이 전송되도록 구현하였는데, 이는 오랫동안 드럼스틱을 누르고 있으면 값이 계속 전송될 것이기 때문에 소음 발생 가능성도 있고 비효율적인 전송 방법이라고 생각이 된다. 따라서 미분을 이용한 방법이나 시간 간격 차이를 이용한 방법을 통해 개선해 볼 것이다.

미분을 이용한 방법은 위에 작성된 것처럼 구현할 것이고, 시간 간격에 의한 방법을 설명하자면 어느 시점에서 타격이 이루어지고 0.1초 이후에도 기준 값(200) 이상의 타격 값이 측정된다면 뒤에 들어오는 값들을 버리게 할 것이다. 이는 보통 타격을 한 번 하면 0.1초 이내에 타격이 끝날 것임을 가정한 것으로, 0.1초 이후에도 게속 일정 값 이상의 값이 전송된다는 것은 채를 잡고 누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Ċ
cap23@cs.kookmin.ac.kr,
2015. 10. 29. 오전 5:14